시기_by 성지식
성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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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6 18:20
시기
춘추 시대 초 시기는 기원의 탄생과 더불어 중국 기녀사에 있어 큰 사건이다. 시기는 "상기"라
고도 하며 일정한 대가를 받고 공개적으로 색을 파는 여자를 말한다.
제나라 재상 관중이 "여려"를 설치했는데, "여"란 문이라는 뜻으로 당시 귀족들이 머물던 곳이
다.그러므로 "여려"란 궁궐 안의 여자들을 거주할 수 있는 곳을 뜻하며, 국가에서 경영하는 기원
의 시초이다. 기원이란 기녀들의 매음 장소를 말한다. 기원이라는 명칭 이외에 청루(기원의 문이
대부분 검푸른색으로 칠해져 있는 데서 불려짐), 구란(고대에는 배우가 연주를 하거나 재능을 펼
치던 곳이었으나, 후에 기원의 통칭으로 변함), 화대, 수국, 행원등 그 수는 매우 많다.
관중이 국가 기원을 만든 것은 음락을 위해서가 아니라 정치적, 경제적 목적 때문이었는데, 다
음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i) 국가의 수입을 증가시키기 위해 여시를 두어 남자의 돈을 거두어 관으로 보냈는데, 이것이
소위 후대의 화대인 것이다.
ii) 성적 욕구를 발설할 곳이 없는 남자들로 하여금 고뇌하지 않도록 하는 한편 수많은 여자
노예로 하여금 안정된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함이다. [한비자, 외저설]에 이런 내용이 보인다.
하루는 환공이 미복 차림으로 민간을 지나게 되었다. 논문직이라는 자가 있었는데, 나이가 70
인데도 아내가 업었다. 환공이 관중에게 "백성들 가운데 늙었는데도 아내가 없는 자가 있소?"라
고 묻자, 관중이 "녹문직이라는 자는 70세인데 아내가 없습니다"라고 했다. 환공이 "어찌하면 그
가 아내를 얻게 하겠소?"라고 하자, 관중은 "신이 듣기로는 군주가 재물을 쌓아 두면 백성들은
반드시 궁핍하게 되고, 궁궐 안에 원망하는 여자가 있으면 늙어도 아내가 없게 된다고 합니다"라
고 했으며, 이에 환공은 "옳다"라고 했다. 그리고 궁궐에 명령하여 일찍이 임금은 성은을 입지
못한 여자는 출가하도록 하고, 또 남자는 20세가 되면 아내를 얻고, 여자는 15세가 되면 시집을
가도록 명령했다. 그러한즉 안으로는 원망하는 여자가 없게 되었고, 밖으로는 아내를 얻지 못한
자가 없게 되었다.
iii) 제후들이 유세가를 자기 사람으로 흡수하기 위한 것이다. 그 당시 제나라는 패로 칭하려
고 하였으므로 인재와 유세가들을 등용해야만 했다. 유세가들은 대부분 방랑 생활을 하며 부녀자
와 술을 좋아하였다. 그래서 기원을 설치하여 그들을 흡수하는 수단으로 삼은 것이다.
iv) 제후들에게 음락을 제공하기 위함이었다. 가령 옛날 제나라 환공이 패왕이 되었을 때에는,
그는 조정의 일은 포숙에게 맡기고 조정 밖의 일은 관중에게 맡긴 후, 신발을 하고 부인을 태우
고 매일 시장에서 노닐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것은 제환공이 여색을 좋아했음을 말한다.
관중은 기원을 창설한 이후, 다른 나라를 분열에 이르게 했고, 기녀를 이용하여 강국을 제압하
기도 했다. 기녀의 힘이 십만 병력보다 컸을을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후대의 "미인계"와 같은
말은 여기에서 기원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제나라 사람들은 공자가 노나라에서 관직을
맡고 있어 노나라가 부강해질 것이고, 그러면 자기 나라가 위협을 받게 될 것을 걱정하였는데,
이때 이차라는 사람의 주장에 따라 80명의 미녀를 선발하여 무늬 있는 옷을 입혀 당락을 추게 했
으며, 또 명마 30필을 노나라 군주에게 보냈다. 노나라 군주는 이에 탐닉하여 장기간 정사를 돌
보지 않았고, 이 때문에 공자는 실망하여 노나라를 떠나게 되었다. 또 월나라 왕 구천은 오나라
와 수년에 걸쳐 전쟁을 하면서 병사들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해 부녀자를 보
내 위로했다. 이것은 관중의 "여려"의 변형된 모습니다.
이후 상업의 번성과 도시의 흥기, 정전제의 파괴와 더불어 부녀자들 가운데 기녀가 되는 수가
나날이 증가했다. 그리고 전국 시기에는 금속 화폐가 통용되면서 사창이 만연되었다. 진한 시대
시기는 군사들을 위한 복무 이외에 몇몇 귀족 사대부 및 지방 호족들에게도 음락을 제공하였다.
어떤 시기는 재색을 겸비하고 있어 통치자의 각별한 총애를 받기도 했다. 가령 이연년의 여동생
은 본래 중산 지역 출신의 기녀인데, 이연년이 한무제 앞에서 그녀의 아름다움을 노래로써 칭찬
한 것을 계기로 궁궐에 들어와 이부인이 되었다.
시기는 위진 남북조 시대에 활약하기 시작했다. 가령 북방에는 벌써 영업을 하는 기녀가 출현
했다. 그리고 남방의 도시에는 상업적인 매음 현상이 보편되기 시작했다. 당대에는 도시경제의
번영과 더불어 시기도 신속하게 발전하여 당대 기녀들 가운데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을 갖게 되었
다.(노조린의 [장안고의]에서 초당 시기 장안성의 시기의 생활을 생동감 있게 반영하였다. 성당
시기의 시기는 일정한 규모를 갖추게 되었고, 그 복무 내용에 있어서도 집에서 손님을 맞는 경우
가 있는가 하면 유명 인사들의 연회에 초청되어 흥을 돋우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원대의 시기
는 복무 방식에 따라 양분할 수 있는데, 예술을 파는 구란기와 몸을 파는 평강기이다. 구란기는
주로 가무, 잡극 등의 활동에 종사하면서 미모로 사람들을 대했다. 반면 평강기는 기원, 다방,
술집, 여관 등에서 매춘 행위를 했다.
춘추 시대 초 시기는 기원의 탄생과 더불어 중국 기녀사에 있어 큰 사건이다. 시기는 "상기"라
고도 하며 일정한 대가를 받고 공개적으로 색을 파는 여자를 말한다.
제나라 재상 관중이 "여려"를 설치했는데, "여"란 문이라는 뜻으로 당시 귀족들이 머물던 곳이
다.그러므로 "여려"란 궁궐 안의 여자들을 거주할 수 있는 곳을 뜻하며, 국가에서 경영하는 기원
의 시초이다. 기원이란 기녀들의 매음 장소를 말한다. 기원이라는 명칭 이외에 청루(기원의 문이
대부분 검푸른색으로 칠해져 있는 데서 불려짐), 구란(고대에는 배우가 연주를 하거나 재능을 펼
치던 곳이었으나, 후에 기원의 통칭으로 변함), 화대, 수국, 행원등 그 수는 매우 많다.
관중이 국가 기원을 만든 것은 음락을 위해서가 아니라 정치적, 경제적 목적 때문이었는데, 다
음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i) 국가의 수입을 증가시키기 위해 여시를 두어 남자의 돈을 거두어 관으로 보냈는데, 이것이
소위 후대의 화대인 것이다.
ii) 성적 욕구를 발설할 곳이 없는 남자들로 하여금 고뇌하지 않도록 하는 한편 수많은 여자
노예로 하여금 안정된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함이다. [한비자, 외저설]에 이런 내용이 보인다.
하루는 환공이 미복 차림으로 민간을 지나게 되었다. 논문직이라는 자가 있었는데, 나이가 70
인데도 아내가 업었다. 환공이 관중에게 "백성들 가운데 늙었는데도 아내가 없는 자가 있소?"라
고 묻자, 관중이 "녹문직이라는 자는 70세인데 아내가 없습니다"라고 했다. 환공이 "어찌하면 그
가 아내를 얻게 하겠소?"라고 하자, 관중은 "신이 듣기로는 군주가 재물을 쌓아 두면 백성들은
반드시 궁핍하게 되고, 궁궐 안에 원망하는 여자가 있으면 늙어도 아내가 없게 된다고 합니다"라
고 했으며, 이에 환공은 "옳다"라고 했다. 그리고 궁궐에 명령하여 일찍이 임금은 성은을 입지
못한 여자는 출가하도록 하고, 또 남자는 20세가 되면 아내를 얻고, 여자는 15세가 되면 시집을
가도록 명령했다. 그러한즉 안으로는 원망하는 여자가 없게 되었고, 밖으로는 아내를 얻지 못한
자가 없게 되었다.
iii) 제후들이 유세가를 자기 사람으로 흡수하기 위한 것이다. 그 당시 제나라는 패로 칭하려
고 하였으므로 인재와 유세가들을 등용해야만 했다. 유세가들은 대부분 방랑 생활을 하며 부녀자
와 술을 좋아하였다. 그래서 기원을 설치하여 그들을 흡수하는 수단으로 삼은 것이다.
iv) 제후들에게 음락을 제공하기 위함이었다. 가령 옛날 제나라 환공이 패왕이 되었을 때에는,
그는 조정의 일은 포숙에게 맡기고 조정 밖의 일은 관중에게 맡긴 후, 신발을 하고 부인을 태우
고 매일 시장에서 노닐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것은 제환공이 여색을 좋아했음을 말한다.
관중은 기원을 창설한 이후, 다른 나라를 분열에 이르게 했고, 기녀를 이용하여 강국을 제압하
기도 했다. 기녀의 힘이 십만 병력보다 컸을을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후대의 "미인계"와 같은
말은 여기에서 기원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제나라 사람들은 공자가 노나라에서 관직을
맡고 있어 노나라가 부강해질 것이고, 그러면 자기 나라가 위협을 받게 될 것을 걱정하였는데,
이때 이차라는 사람의 주장에 따라 80명의 미녀를 선발하여 무늬 있는 옷을 입혀 당락을 추게 했
으며, 또 명마 30필을 노나라 군주에게 보냈다. 노나라 군주는 이에 탐닉하여 장기간 정사를 돌
보지 않았고, 이 때문에 공자는 실망하여 노나라를 떠나게 되었다. 또 월나라 왕 구천은 오나라
와 수년에 걸쳐 전쟁을 하면서 병사들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해 부녀자를 보
내 위로했다. 이것은 관중의 "여려"의 변형된 모습니다.
이후 상업의 번성과 도시의 흥기, 정전제의 파괴와 더불어 부녀자들 가운데 기녀가 되는 수가
나날이 증가했다. 그리고 전국 시기에는 금속 화폐가 통용되면서 사창이 만연되었다. 진한 시대
시기는 군사들을 위한 복무 이외에 몇몇 귀족 사대부 및 지방 호족들에게도 음락을 제공하였다.
어떤 시기는 재색을 겸비하고 있어 통치자의 각별한 총애를 받기도 했다. 가령 이연년의 여동생
은 본래 중산 지역 출신의 기녀인데, 이연년이 한무제 앞에서 그녀의 아름다움을 노래로써 칭찬
한 것을 계기로 궁궐에 들어와 이부인이 되었다.
시기는 위진 남북조 시대에 활약하기 시작했다. 가령 북방에는 벌써 영업을 하는 기녀가 출현
했다. 그리고 남방의 도시에는 상업적인 매음 현상이 보편되기 시작했다. 당대에는 도시경제의
번영과 더불어 시기도 신속하게 발전하여 당대 기녀들 가운데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을 갖게 되었
다.(노조린의 [장안고의]에서 초당 시기 장안성의 시기의 생활을 생동감 있게 반영하였다. 성당
시기의 시기는 일정한 규모를 갖추게 되었고, 그 복무 내용에 있어서도 집에서 손님을 맞는 경우
가 있는가 하면 유명 인사들의 연회에 초청되어 흥을 돋우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원대의 시기
는 복무 방식에 따라 양분할 수 있는데, 예술을 파는 구란기와 몸을 파는 평강기이다. 구란기는
주로 가무, 잡극 등의 활동에 종사하면서 미모로 사람들을 대했다. 반면 평강기는 기원, 다방,
술집, 여관 등에서 매춘 행위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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