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의 탄생_by 성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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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녀의 탄생
  서양의 경우 기녀의 기원을 종교에 두고 있는 경우가 많다.  가령 기원전 3000년에  세워진 바
빌론 왕국에 기녀가 나타났고, 함무라비 왕이 정권을 잡았을 때, 신전에는 남자  사제, 종, 장인
이외에도 존경받는 여사제가 적지 않았다. 그녀들은 유복한 가정 출신이었다. 또 "신"과 "기도자
"사이에서 종사하는 "성직 기녀"가 있었는데, 그녀들의 수입은 신전의 중요한  재원이기도 했다.
바빌론 신전의 기녀는 일생 동안 한번은  신전에 들어가 낯선 남자에게 몸을 주어야  한다. 이때 
남자는 은이나 비단을 성직 기녀의  치마에 던져 주고 동침하는데, 여자에게는 선택 권리가   없
으며 여신에게 임무를 다한 후에야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따라서 이 당시  기녀들은 어떠한 
치욕감도 느끼지 않았다.
  중국의 경우 서양의 성직 기녀와 유사한  역할을 한 이는  무녀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무녀란
신에게 바쳐진 여성으로서 폐경기가  될 때까지 처녀여야만 했으며, 몸가짐은 엄격하게 관리되었
다. 이러한 처녀 무녀들과  함께  신전에서 일하는 여성이  사원  창부이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기녀의 기원을 은상의 여무에 두고,  그 시대를 "무창 시대"라고 한다. 그 시대 지배  계급 사람
들은 공적, 사적인 일을 계획하고 처리할 때 신탁에 의지하였다. 이들은 점술  혹은 톱풀의 마른
줄기 묶음을 움직여 보는 것으로 다가올 미래를  점쳤다. 아울러 접신 상태에서 신착의  말을 할
수  있는 영매를 청하기도 했다. 영매에는 남자 영매와 여자 영매가 있었지만  신탁을 푸는 일은
본시 여자에게 속하는 것이었다. "종교 기녀"의 성교   목적은 종교 신앙, 즉 신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서이지 금전을 위해서가 아니다. 그렇지만 여무가 기녀의 기원이라는  견해는 증거
가 희박하다는 견해도 만만치 않다. 이러한  주장은 여무가 후세의 창기와 마찬가지로 노래와 춤
에  뛰어나다는 점에서 출발하고 있지만, 후세 여자들이 기녀가 된 까닭은 경제적  혹은  정치적
압박 때문이었음을 홀시하고 있다는 점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이 주장은  서양에서 말하는 "종
교 매음"설의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나 장민균의 기녀의 기원에 관한 다음 글은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웃음을 파는 기원은  반드시 사회적 역사적인 방면에서 탐구해야  한다. 몽매했던 시대,  인류
가 겪은 집단혼 시대에는 웃음을 파는 일은 없었으며, 이 시대 이전 난혼  및 규율이  없던 성교
시대에는 더욱 그러했다. 그러므로   웃음을 파는 것은 그  이후 시대에  나타낫음을  알 수 있
다... 이후 부계 씨족 사회로  진입하면서 사유 재산과 대우혼이  싹트기 시작했고, 다른 한편으
로는  노예의 출현으로 웃음을 파는 이도  증가하게 되었다. 씨족 사회에서 다른 종족의  약탈을 
받은 사람들은 포로가 되어 결국 노예로 전락하고,  그  중에서도 여자는 예속 계급이 된다.  그
후 가부장제의 씨족내에서 일부 다처제가 나타났다. 일부  일처제가 처음 발생했을 때,  권력 있
는 족장, 수장, 승려들은 모두 일부  다처  형식을 취했다. 여기서 여자  노예는 처첩의 서열에
들어갈 수  없었으므로 의도적으로 몸을 팔아 이익을 취하기  시작했다. 노예에 한정하면,  씨족
내의 하층 계급 여성의 일부분 또한  이러한 경향이 있다. 오늘날 미개화된 인종  사이에는 결혼
전의 정절을 중시하지 않고, 결혼하지 않은 여자는 대부분 웃음을 팔아  출가 비용을 만든다. 이
런 현상은 그 후 생산의 발달, 단순  물물 교환이 상품과 화폐 교환 단계로 바뀜에  따라 웃음을
파는 것은 더욱 분명한 형식으로 나타나 인육 시장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 시대, 생식기 숭배 관
념의 발달 시기는 성행위는 일종의  신비한 즐거움이었으며, 자유스런  집단혼이 일부  일처제로
진입하면서 남성은 이  제도의 속박을 받게 되자 물질적인 보수로써 여성의 육체를  얻으려고 했
다. 이  또한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 아니다. 최초에는 강제적 혹은 의식적이었지만,  우발적으로
웃음을 파는 행위인 "창부제"는 오랜 시간이 지난 후 직업적인 매춘으로 바뀌었다.
  이렇게 볼 때, 중국 기녀의 탄생은  씨족  사회의 사유제 출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일부
일처제 형성 이후에 나타난 것으로  볼 숭  가다. 당시 씨족 사회의 우두머리나 몇몇  가장들은
자신들의 유리한 위치를 이용하여 안으로는  생산품을 분배하고 밖으로는 다른  씨족과의 교환을
진행했는데, 이 과정에서 식량, 화폐, 노예  등은 재산의 중요한 기초가 되었으며,  이러한 토대
위에 기녀가 탄생하게 되었다. 그리고 기녀의  탄생은 원시인의 성애 관념과도 결코 무관하지 않
다. 다시 말해서 중국의 기녀는 노예 사회에서 노예를 부리는 자의 가정에서 기른 가기에서 기원
한다고 보고 있다. 가기는 한 명  혹은 몇 명의 통치자들에게 오락과 성을 제공할 의무가   있었
으므로 돈을 목적으로 성행위를 하지는 않았다. 이들이 기녀의 원류가 되엇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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