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팬츠도 소화하는 다리만들기 ^&^_by 성지식
다이어트의 관심도가 전 국민적이고 그 열기가 광적으로 뜨거운 우리나라. 이러저러한 속설이 너무나 많아 그 진위 여부를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다. 당신이 궁금했던 다리 슬리밍에 관한 궁금증 Yes or No!
다리 살이 물렁물렁하면 잘 빠진다? ☞ Yes
지방은 운동으로 얼마든지 연소시킬 수 있다.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하면 살을 뺄 수 있는 것. 반면 지방층이 단단하면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 지방이 단단하다는 것은 여러 종류의 섬유질이 엉켜 오렌지 껍질 모양의 지방 덩어리인 셀룰라이트가 된 것. 이것은 고체 상태의 단단한 지방 덩어리라 좀처럼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
계단을 많이 오르내리면 다리에 알이 박힌다? ☞ Yes & No
계단 오르내리기는 아주 좋은 유산소 운동 중 하나. 다리에 적당히 근육도 생기고 지방 연소도 잘된다. 계단 오르내리기로 다리 살을 빼고 싶다면 난간을 잡지 말고 무릎을 직각으로 세우며 오른다. 두 칸씩 오르내리기를 하면 엉덩이가 업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다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동작이므로 운동하기 전에는 준비 운동을, 운동 후에는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알통이 생기지 않는다. 스트레칭은 앉은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쫙 펴고 한쪽 다리는 구부린 채 상체를 편 다리 쪽으로 기울이는 식으로 한다.
맥주병으로 다리를 밀면 날씬해질까? ☞ No
전문가들의 의견은 회의적이다. 병으로 다리를 밀거나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부종을 빼는 데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만 근본적인 대책이 되긴 힘들다고.
부은 다리를 방치하면 살이 된다? Yes
붓는다는 것은 세포 외액에 수분이 찬다는 의미다. 물론 이것이 살이 되지는 않지만 같은 체중이라도 부종이 심하면 좀 더 살이 찐 듯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저녁에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너무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 역시 수분을 섭취하게 하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다.
줄넘기를 하면 종아리가 더 굵어진다? ☞ Yes & No
줄넘기는 유산소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몸 전체 근육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는 어려운 운동이다. 줄넘기를 할 때는 몸 전체 하중이 종아리에 집중되기 때문에 약간 굵어질 수 있다. 요즘 허벅지와 종아리 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자전거도 마찬가지. 그러나 이렇게 다리를 쓰는 운동은 계단 오르기와 마찬가지로 스트레칭을 제대로 해주면 아무 문제가 없다.
근육 운동을 많이 하면 팔다리가 더 두꺼워진다? ☞ No
아직도 근육 운동을 우락부락한 아놀드 슈워제네거의 근육 크기를 키우는 운동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있다. 알맞은 프로그램을 설계해서 운동하면 근육 세포에서 에너지원을 태우는 미토콘드리아 숫자가 증가해 운동을 하지 않을 때도 지방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 다리 모양에 따른 유형별 슬리밍 대책 ]
출렁출렁한 지방형 다리
허벅지나 종아리가 물렁물렁하고 다리 전체에 탄력이 거의 없는 지방형. 앉거나 눕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생기는 전형적인 비만형 다리다. 이런 유형은 전신 비만이 많은데, 다리 살만 집중적으로 빼기보다 몸 전체의 피하지방을 줄여나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은 평소에 계단 오르기와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지방형 다리는 걷기나 수영, 자전거 같은 유산소 운동으로 지방을 없애고 근육을 단련시키는 무산소 운동으로 기초 대사량을 높여 살찌지 않는 체질로 서서히 바꾸어야 한다. 음식은 기본적으로 칼로리와 기름기가 적은 것, 섬유질이 많은 식단 위주로 먹어야 한다. 말랑말랑하고 축 처진 살을 관리하는 슬리밍 제품으로 살을 매끈하게 정리하면 다리가 보다 탄탄해진다.
퉁퉁 부은 부종형 다리
다리가 잘 부어 두꺼워진 사람은 요가, 필라테스,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을 통해 림프 순환을 증가시켜야 하며, 림프 순환을 위한 마사지를 동시에 병행하는 것이 좋다. 셀룰라이트는 피부 아래 지방이 뭉친 조직이기 때문에 피부와 지방을 동시에 잡아당기고 밀면서 마사지하면 도움이 된다. 엄지와 나머지 네 손가락을 이용해 피부와 지방을 꼬집듯이 잡고서 롤링하듯이 마사지한다. 한 부위당 5초간 마사지한 뒤 5㎝ 옆으로 이동해 다시 반복한다.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해 노폐물 배출과 함께 지방 분해를 돕는다. 포도씨나 은행잎 추출물로 된 혈액순환제도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옷은 부종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니 가능한 피한다. 너무 오랜 시간 서 있는 자세 역시 피해야 하며, 한시간마다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앉아 있을 때나 잘 때는 다리를 들어 올리는 자세를 권한다.짠 음식, 인스턴트 식품,패스트푸드도 좋지 않다.
울퉁불퉁 근육형 다리
근육형 다리를 운동으로 고치려다 자칫 다리가 더 굵어질 수가 있다. 물론 운동 전 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준다면 탄탄한 다리 근육을 얻고 불필요한 근육은 빠질 것이다. 웨이트 운동보다는 요가나 스트레칭이 적당하며, 뛰거나 과격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오래 걷거나 등산을 하고 나면 허벅지나 종아리 근육만 커지는 사람들은 엉덩이에 힘을 주며 근육을 잘 사용해 걷거나 올라가도록 한다. 걷는 방법에 따라서도 체형이 예뻐질 수 있기 때문. 가벼운 채식과 칼로리가 낮은 식단으로 꾸준히 식생활 관리도 해야 한다.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