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의 확실한 사용법_by 성지식

0 0 0
계획하지 않는 임신으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정신적, 신체적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임을 정확히 해야 한다. 최근 여러 가지 피임법이 많이 개발되었다. 그 중 95-99% 피임 효과를 나타내는 경구 피임약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경구 피임약은 배란 억제하는 기전으로 피임 효과를 나타낸다. 이외에도 난관의 운동성을 저하시키고, 자궁경관 점액을 정자가 통과하기 어렵게 변화시켜 피임 효과를 갖는다. 간혹 외래 환자분 중에 정확한 피임약 사용법을 몰라 부정 출혈로 내원하는 경우가 있어 정확한 사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피임약의 복용 방법은 생리시작 5일 이내 (가능하면 월경시작 1-2일째부터) 시작하여 21일 (3주) 간을 매일 되도록 같은 시간에 복용한다. 약을 모두 다 복용하고 난 후 7일 간 휴약기 를 갖는다. 생리는 보통 2-3일 후 소퇴성 출혈 양상으로 나온다.
다음 약의 복용은 생리가 끝나지 않아도 (생리와 관계없이) 무조건 약을 중단한 날부터 7일 후 시작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여 중단 없이 28일 연속 복용하는 약제가 개발되었다. 유산 시에는 유산 직후부터 복용을 시작하고, 산후에 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출산 후 2-3주에 시작한다.
간혹 피임약 복용을 잊었을 때는 다음과 같이 대처한다.
1)1알을 복용하지 않았을 때 : 생각나는 즉시 바로 1알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뒤 기존처럼 매일 한 알씩 같은 시간대에 복용한다.
2)2알을 연속적으로 복용하지 않았을 때 : 생각나는 즉시 2 알을 함께 복용하고, 다음 순서대로 복용한다. 이때 7일간 콘돔 등과 같은 보조 피임법을 병행해야 한다.
3)3알 이상을 복용하지 않았을 때 : 경우에 따라 응급피임약 복용이 필요할 수도 있어 전문의와 상의한다.

과거에는 피임약에 대한 정보 부족 및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복용을 주저해왔으나, 최근 의학발전에 힘입어 성분 및 함량이 변화되어 치료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즉, 메스꺼움, 두통 등의 부작용이 없어졌다.
피임약은 생리 전 증후군 및 생리통 완화, 자궁 내막증 재발 예방, 부정출혈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최근 개발된 피임약은 여드름의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고 유방 동통, 수분 저류, 소화장애 등의 생리 전 증후군 치료에 효과가 있다. 그러나 심각한 간 기능 장애가 있거나 흡연, 혈전성 질환의 병력이 있는 경우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을 시작하여야 한다.


성지식 Hot Issue

글이 없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