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암_by 성지식
1. 개요
갑상샘 호르몬을 만드는 내분비 기관인 갑상샘에 생기는 암의 통칭.
완치판정이라는 것을 받을 확률이 높은 걸로 알려진 암의 일종. 일단 다른 암에 비해 진행 속도가 현저히 느리고 발생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갑상샘 안쪽에 발생하고 전이도 적은 편이라 다른 암에 비해 완치율이 높은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그 크기가 0.5cm 이하일 경우엔 일정 간격으로 경과관찰을 실시하기도 한다. 즉 수술적 처치를 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
갑상샘암은 상대 생존율이 100.2%로 일반인보다 더 높다. 갑상샘암은 생명을 거의 위협하지 않는데, 암 진단을 받은 환자는 건강관리에 더 신경을 쓰기 때문에 오히려 일반인보다 더 건강해지는 것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수술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갑상샘암이 갑상샘을 뚫고 나와 전이되면 생존율은 급격히 떨어진다. 따라서 크기가 1cm를 넘어가면 갑상샘 전부 또는 절반을 도려내는 수술적 처치에 들어간다.
2. 증상
엄청 커지거나 다른 장기로 전이되 전까지는 '갑상선암이다' 싶은 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드물다. 요즘은 초음파가 발달함에 따라서 갑상선암을 진단받는 사람 대부분은 무증상으로 발견된다.
-
암세포의 특성상 단기간에 급격히 성장하므로 작은 크기로도 목에 이물감을 주며, 크기가 어느 정도 된다면 목 부위에 혹처럼 만져지기도 한다.
-
생활 패턴이 불규칙적이고 밤에 잠이 잘 안 온다.
-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
살이 잘 안 찌거나 몸무게가 줄어든다.
-
주위 조직으로 전이된 경우, 해당 조직에 침윤하면서 생기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되돌이 후두신경에 닿으면 목소리가 쉬고, 기도를 침범하면 숨 소리가 이상해지는 증상 등이 있을 수 있다.
3. 종류와 진단
일단 갑상샘 초음파 검사로 갑상샘 내의 결절 여부를 조사하게 된다. 결절이 발견되면 석회질 여부, 가로·세로의 비율, 결절의 경계, 크기 등으로 이것이 암인지 확인한다. 일단 결절의 석회화가 진행되어 있는 것은 암일 가능성이 높다고... 석회화는 해당 자리에 염증이나 상처등이 있었던 흔적인데, 암은 대개 염증이 있었던 자리에 생겨나기 때문에 이렇게 추측하는 것. 또한 악성결절(암)일 경우 평균적으로 세로 길이가 조금 더 길게 관측된다.
이후 미세 침 흡입술(Fine needle aspiration)과 총생검검사(Gun biopsy)를 하게 되는데, 총 검사의 경우 결절의 종류에 따라 시술 여부가 나뉜다.먼저 침 흡입술(FNA) 과 생검을 통해 결절이 양성일 경우, 결절을 관찰하게 된다. 결절이 없어지지 않을 경우, 다시 초음파 검사 및 FNA를 통해 재검하게 된다. 조직검사에 악성으로 발견될 경우 수술을 해 절제하게 된다. 만일 조직검사에서 불명확한 결과가 보이게 되면 갑상선주사(thyroid scan)을 이용하게 된다. 방사선 아이오딘을 투여해, 갑상샘 내 방사선 아이오딘의 분포를 확인하는 검사인데, 방사선 아이오딘이 흡수되지 않은 결절을 비기능결절(cold/hypofunction)이라 부르고, 정상 이상으로 아이오딘이 흡수된 결절을 과기능결절(hot/hyperfunction)이라 부르게 된다. 이때 비기능결절이 발견될 경우 악성으로 간주해 수술을 하게 되고, 과기능결절이 발견될 경우 주기적인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통해 결절을 관찰하게 된다.
대부분의 갑상샘 결절은 유두형 결절인데, 이는 경계가 비교적 뚜렷하다. 그리고 위험한 결절일수록 경계가 점점 모호해진다. 경계를 알아보기 힘들고 형태가 불규칙적이면 미분화 결절로 분류되며 해당 결절이 악성으로 판정날시 가장 예후가 좋지 않다. 그 외, 결절이 움직이지 않고 고정(fixed)되어 있거나, 크기가 빠르게 커질 경우, 혹은 목이 자주 쉬거나 경부 림파절증(cervical adenopathy)이 발견될 경우, 혈중 칼시토닌(calcinotin) 수치가 증가할 경우, 악성 종양이 발견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갑상샘 암은 0.5cm 이하를 초기로 본다. 이러한 경우에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경과를 관찰할 수 있으나, 최근에는 수술이 어려운 이유가 없는 이상 대부분 수술을 진행하는 편. 어쨌든 암이니까...
4. 예후와 종류
평균 생존율이 무려 100%이다!!!
1,2기 100% 3기 70~95%(!) 4기 60~70%(!!!) 물론 다른 장기로 전이된 경우에는 갑상선암이라도 치료가 어렵다. 주로 전이되는 장기는 폐와 뼈.
갑상샘암,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