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기_by 성지식
성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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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5 03:20
가기
가기란 가정에서 양성한 기녀를 말한다. 가기를 양성하는 풍조는 한대에 시작되여 남북조 때
번성했다. 그녀들은 그 시대 가무 예물의 대표자이며, 통치 계급의 수요에 부합하기 위해 엄격한
훈련을 받아 훌륭한 문화적 소양을 쌓았다.
중국 고대 가기의 출현은 비교적 복잡하다. 처음에는 "가기"로 시작하여, "무기"가 있었을 가
능성이 있으며, 이후 또 "궁기", "관기", "시기", "사기"로 발전하여 사회 생활 속으로 광범위하
에 파고들었다. "가기"는 하걸이 양성한 여락, 창우 3만 명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보여지는데,
이들이 "노예 창기"이다. 이후 이런 기풍은 성행하여, 위로는 천자와 왕후 장상으로부터 아래로
는 대부나 부호들에 이르기까지 여자 노예를 양성하여 즐겼으며, 그 수의 많고 적음에 따라 권세
와 재산 정도를 나타냈다. 이러한 여자 노예는 몸과 재능을 모두 바쳤다. 가기는 대부분 노래와
춤이 뛰어나고 미모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락"이라고도 부른다. 이 밖에도 시희, 소첩, 성기,
가희, 무희, 미인, 창기 등으로 세분되고 있다. 황제의 가기에 대해서는 후세에 "어기", "궁기"
라고 부른다. 서주는 노예 제도가 매운 번성한 사회로 여자 노예를 양성하는 기풍이 널리 확산되
었기 때문에, "가기"는 서주로부터 시작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가기의 탄생 원인은 우선, 정치적 불안과 성 도덕의 문란이 가장 큰 이유가 된다. 왕이나 제후
등 지배층 인사들은 자신들의 집에서 개최하는 연회나 자신의 음탕함을 만족시키기 위해 가무하
는 여자들을 두었다. 이 여자들이 가기이며, "여락"이라고도 한다. 그 당시는 외모가 빼어난 가
기들을 다른 나라의 제후들에게 보내는 것이 관행이었으며, 또 사고 파는 대상이 되기도 했다.
가기의 구성원은 대부분 여자 노예 중 가무에 탁월한 자나 전쟁 포로로 잡힌 여자 등이었다. 또
한 훗날 관기의 효시가 된다.
하상 시기, 제후 사대부들 소유의 노예 기녀에 관한 기록은 적지만, 갑골문과 고고학적 자료를
통해 약간은 살펴볼 수 있다. 안양은 허에서 출토된 갑골문의 "해", "라", "폐"등의 문자는 노예
기녀와 관련이 있다. 가령 "첩"자는 갑골문에서 여자 노예를 뜻하고, "라"는 가기를 가리킨다.
이 밖에 상조 여성 포로와 노예 중의 강, 희, 진, 폐 등도 대부분 노예의 주인인 귀족의 "침상
노예"가 되거나 혹은 가기가 되었다.
춘추 전국 시기 군주는 대부분 극도로 황음무도하였다. 그들은 다처의 특권을 누렸을 뿐만 아
니라 또 수많은 관기를 차지하고 음락을 즐겼으므로 다음과 같은 말조차 있었다.
사방 열 자의 음식상과 시첩 수백 명을 내가 뜻을 얻더라도 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의 군주는 사사로이 축적하여 큰 나라는 수천 명의 여자를 소유하고 있고, 작은 나라는
수백 명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위완이 주연을 열었을 때, "초나라 여자가 앞에서 춤을 추고, 오나라 여자는 뒤에서 노
래를 불렀으며, 월나라 여자는 왼쪽에서 금실을 타고, 진나라 여자는 뒤에서 쟁을 탔다"는 기록
도 있다.
진한 시기 귀족 사대부들의 가기 양성 기풍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통치자들이 음란한 행위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여색에 탐닉한 기록은 비일비재하다. 가령 [한서, 원황후전]에서는 "다섯 명
의 제후 형제가 사치를 다투었다... 후원에는 희첩이 각기 수십 명이고, 어린 노예가 천여 명이
며, 악기를 늘어놓고, 정나라 여자가 춤을 추며, 광대가 있고, 개와 말이 좇는다"라고 했다. 사
실 제후나 사대부들의 집에 있는 기녀의 수 또한 국왕에 버금가지 않았다. "제후의 처첩은 수백
명까지 이르렀고, 부유한 관리나 백성들은 가기 수십 명을 양성하였기 때문에 안으로는 원망하는
여자가 많고 밖으로는 홀아비가 많았다." 가령 위나라 대부 공량환자의 집에는 "무늬 있는 비단
옷을 입은 부녀자가 수백 명이나 되었고," 월나라 평원군의 비첩과 기녀 또한 수백 명이나 되었
으며, 한무제 때의 무안후 전분도 백여 명의 여자를 가지고 있었다.
우선 가기들은 주인의 오락과 성욕을 발설하는 도구로 신체상의 어떠한 자유도 없었으며, 생사
여탈권이 주인에게 있었다. 또한 그들은 첩과 다르다. 가기들은 주인에게 가무와 악곡으로 봉사
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방면의 훈련을 해야 하며, 또 성을 제공하는 일까지 해야 한다. 때문에 진
왕조 때 은중문이라는 자가 송무에게 기녀를 양성할 것을 권하자, 송무는 "나는 소리를 이해하지
못하고"라고 대답했다. 이것은 자신은 음악을 이해하지 못하므로 가기를 기를 필요가 없다는 말
이다. 그러나 첩은 가무와 같은 훈련을 받을 필요가 없고, 예술적 재능을 지니지 않아도 되며,
오직 주인의 성적 욕구를 만족시켜 주면 되었다. 또 가기의 지위는 첩에 비해 낮았다. 그리고 가
기의 물질적인 생활은 일반 평민보다 좋았다. 관료, 지주, 부호들은 가기와 첩을 많이 소유하여
자신의 권세와 재력을 과시했으며, 또 이 가기들을 아름답게 치장하고 훌륭한 음식을 제공함으로
써 자신의 지위와 사치스러움을 드러냈다. 결국 이런 가기는 고급장식품, 사치품이었던 것이다.
가기의 성행은 위진 남북조 시기에 이르러서이다. 귀족 사대부와 지방 호족이나 재력 있는 사
인들 사이에서 가기 양성 기풍이 성행했다. 이 당시 가기는 권력이나 재력의 상징물 중 하나였
다. 귀족들이 소유한 가기의 수는 적게는 몇 명에서 많게는 천여 명에 이르렀다. 개인이 소유한
가기의 수가 증가할수록 국가의 정치에 미치는 영향 또한 적지 않았다. 그래서 북위의 선무제는
가기 제도를 엄격하게 세워 관원들의 방탕한 생활을 절제하도록 요구했고, 남조의 소제는 황문랑
에 오르지 못한 자는 가기를 갖지 못하도록 규정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가기 양성 기풍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았고,(당대 관료 귀족이 가기를 양성하는 수와 규모에 대해서는 정부가 관원의 급에
따라 명확히 규정하였다.) 더욱이 민간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다. 가령 예장의 풍속은 자못
오나라와 비슷하여, 군자는 방안에 있는 것을 좋아하고, 소인은 열심히 경작을 한다. 관을 쓴 사
람은 대부분 몇 명의 부인이 있어 저자의 상점에 얼굴을 내미니, 결국 얼마 안되는 이익은 그 남
자에게 준다. 효렴을 천거하여 더욱 부자가 되려고 하는 자는 전처가 비록 몇해 동안 성실하여
자녀가 방안에 가득할지라도 쫓겨나니, 후대 사람들은 피하시오라고 했다.
송대는 음욕이 흐르던 시대이다. 이 시기 통치자 및 군력자들은 향락 주의를 지향했다. 개국
황제 조광윤은 신하들에게 많은 재력을 쌓아 즐기도록 하였고, 인종, 진종 등도 여색을 즐기도록
권유했다. 이로 인해 관료나 사대부들이 양성하던 가기 기풍이 보편화되고 대중화되었다. 가기의
수는 재력 여하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더욱이 송대에는 승려까지도 가기를 거느리는 현상이 나
타났다.
가기란 가정에서 양성한 기녀를 말한다. 가기를 양성하는 풍조는 한대에 시작되여 남북조 때
번성했다. 그녀들은 그 시대 가무 예물의 대표자이며, 통치 계급의 수요에 부합하기 위해 엄격한
훈련을 받아 훌륭한 문화적 소양을 쌓았다.
중국 고대 가기의 출현은 비교적 복잡하다. 처음에는 "가기"로 시작하여, "무기"가 있었을 가
능성이 있으며, 이후 또 "궁기", "관기", "시기", "사기"로 발전하여 사회 생활 속으로 광범위하
에 파고들었다. "가기"는 하걸이 양성한 여락, 창우 3만 명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보여지는데,
이들이 "노예 창기"이다. 이후 이런 기풍은 성행하여, 위로는 천자와 왕후 장상으로부터 아래로
는 대부나 부호들에 이르기까지 여자 노예를 양성하여 즐겼으며, 그 수의 많고 적음에 따라 권세
와 재산 정도를 나타냈다. 이러한 여자 노예는 몸과 재능을 모두 바쳤다. 가기는 대부분 노래와
춤이 뛰어나고 미모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락"이라고도 부른다. 이 밖에도 시희, 소첩, 성기,
가희, 무희, 미인, 창기 등으로 세분되고 있다. 황제의 가기에 대해서는 후세에 "어기", "궁기"
라고 부른다. 서주는 노예 제도가 매운 번성한 사회로 여자 노예를 양성하는 기풍이 널리 확산되
었기 때문에, "가기"는 서주로부터 시작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가기의 탄생 원인은 우선, 정치적 불안과 성 도덕의 문란이 가장 큰 이유가 된다. 왕이나 제후
등 지배층 인사들은 자신들의 집에서 개최하는 연회나 자신의 음탕함을 만족시키기 위해 가무하
는 여자들을 두었다. 이 여자들이 가기이며, "여락"이라고도 한다. 그 당시는 외모가 빼어난 가
기들을 다른 나라의 제후들에게 보내는 것이 관행이었으며, 또 사고 파는 대상이 되기도 했다.
가기의 구성원은 대부분 여자 노예 중 가무에 탁월한 자나 전쟁 포로로 잡힌 여자 등이었다. 또
한 훗날 관기의 효시가 된다.
하상 시기, 제후 사대부들 소유의 노예 기녀에 관한 기록은 적지만, 갑골문과 고고학적 자료를
통해 약간은 살펴볼 수 있다. 안양은 허에서 출토된 갑골문의 "해", "라", "폐"등의 문자는 노예
기녀와 관련이 있다. 가령 "첩"자는 갑골문에서 여자 노예를 뜻하고, "라"는 가기를 가리킨다.
이 밖에 상조 여성 포로와 노예 중의 강, 희, 진, 폐 등도 대부분 노예의 주인인 귀족의 "침상
노예"가 되거나 혹은 가기가 되었다.
춘추 전국 시기 군주는 대부분 극도로 황음무도하였다. 그들은 다처의 특권을 누렸을 뿐만 아
니라 또 수많은 관기를 차지하고 음락을 즐겼으므로 다음과 같은 말조차 있었다.
사방 열 자의 음식상과 시첩 수백 명을 내가 뜻을 얻더라도 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의 군주는 사사로이 축적하여 큰 나라는 수천 명의 여자를 소유하고 있고, 작은 나라는
수백 명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위완이 주연을 열었을 때, "초나라 여자가 앞에서 춤을 추고, 오나라 여자는 뒤에서 노
래를 불렀으며, 월나라 여자는 왼쪽에서 금실을 타고, 진나라 여자는 뒤에서 쟁을 탔다"는 기록
도 있다.
진한 시기 귀족 사대부들의 가기 양성 기풍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통치자들이 음란한 행위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여색에 탐닉한 기록은 비일비재하다. 가령 [한서, 원황후전]에서는 "다섯 명
의 제후 형제가 사치를 다투었다... 후원에는 희첩이 각기 수십 명이고, 어린 노예가 천여 명이
며, 악기를 늘어놓고, 정나라 여자가 춤을 추며, 광대가 있고, 개와 말이 좇는다"라고 했다. 사
실 제후나 사대부들의 집에 있는 기녀의 수 또한 국왕에 버금가지 않았다. "제후의 처첩은 수백
명까지 이르렀고, 부유한 관리나 백성들은 가기 수십 명을 양성하였기 때문에 안으로는 원망하는
여자가 많고 밖으로는 홀아비가 많았다." 가령 위나라 대부 공량환자의 집에는 "무늬 있는 비단
옷을 입은 부녀자가 수백 명이나 되었고," 월나라 평원군의 비첩과 기녀 또한 수백 명이나 되었
으며, 한무제 때의 무안후 전분도 백여 명의 여자를 가지고 있었다.
우선 가기들은 주인의 오락과 성욕을 발설하는 도구로 신체상의 어떠한 자유도 없었으며, 생사
여탈권이 주인에게 있었다. 또한 그들은 첩과 다르다. 가기들은 주인에게 가무와 악곡으로 봉사
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방면의 훈련을 해야 하며, 또 성을 제공하는 일까지 해야 한다. 때문에 진
왕조 때 은중문이라는 자가 송무에게 기녀를 양성할 것을 권하자, 송무는 "나는 소리를 이해하지
못하고"라고 대답했다. 이것은 자신은 음악을 이해하지 못하므로 가기를 기를 필요가 없다는 말
이다. 그러나 첩은 가무와 같은 훈련을 받을 필요가 없고, 예술적 재능을 지니지 않아도 되며,
오직 주인의 성적 욕구를 만족시켜 주면 되었다. 또 가기의 지위는 첩에 비해 낮았다. 그리고 가
기의 물질적인 생활은 일반 평민보다 좋았다. 관료, 지주, 부호들은 가기와 첩을 많이 소유하여
자신의 권세와 재력을 과시했으며, 또 이 가기들을 아름답게 치장하고 훌륭한 음식을 제공함으로
써 자신의 지위와 사치스러움을 드러냈다. 결국 이런 가기는 고급장식품, 사치품이었던 것이다.
가기의 성행은 위진 남북조 시기에 이르러서이다. 귀족 사대부와 지방 호족이나 재력 있는 사
인들 사이에서 가기 양성 기풍이 성행했다. 이 당시 가기는 권력이나 재력의 상징물 중 하나였
다. 귀족들이 소유한 가기의 수는 적게는 몇 명에서 많게는 천여 명에 이르렀다. 개인이 소유한
가기의 수가 증가할수록 국가의 정치에 미치는 영향 또한 적지 않았다. 그래서 북위의 선무제는
가기 제도를 엄격하게 세워 관원들의 방탕한 생활을 절제하도록 요구했고, 남조의 소제는 황문랑
에 오르지 못한 자는 가기를 갖지 못하도록 규정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가기 양성 기풍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았고,(당대 관료 귀족이 가기를 양성하는 수와 규모에 대해서는 정부가 관원의 급에
따라 명확히 규정하였다.) 더욱이 민간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다. 가령 예장의 풍속은 자못
오나라와 비슷하여, 군자는 방안에 있는 것을 좋아하고, 소인은 열심히 경작을 한다. 관을 쓴 사
람은 대부분 몇 명의 부인이 있어 저자의 상점에 얼굴을 내미니, 결국 얼마 안되는 이익은 그 남
자에게 준다. 효렴을 천거하여 더욱 부자가 되려고 하는 자는 전처가 비록 몇해 동안 성실하여
자녀가 방안에 가득할지라도 쫓겨나니, 후대 사람들은 피하시오라고 했다.
송대는 음욕이 흐르던 시대이다. 이 시기 통치자 및 군력자들은 향락 주의를 지향했다. 개국
황제 조광윤은 신하들에게 많은 재력을 쌓아 즐기도록 하였고, 인종, 진종 등도 여색을 즐기도록
권유했다. 이로 인해 관료나 사대부들이 양성하던 가기 기풍이 보편화되고 대중화되었다. 가기의
수는 재력 여하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더욱이 송대에는 승려까지도 가기를 거느리는 현상이 나
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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