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당뇨병일 때 즐거운 성생활 비결_by 성지식
성지식
0
0
0
2018.09.16 15:20
고혈압.당뇨병일 때 즐거운 성생활 비결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의 수가 점점 늘어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에 주목이 되고 있다. 그 중 많은 환자들이 부부 성생활을 큰 문제로 꼽는다.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성기능 장애를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며 개선해나갈 방법은 없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 성기능 장애 왜 생기나?
결혼 20년 차에 들어서는 K 씨는 요즘 큰 걱정거리가 생겼다. 아내와의 잠자리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몇 년 전에 찾아온 당뇨병이 그 원인인 것 같다’며 증상이 점점 악화되는 것만 같아 불안한 K 씨. 비록 당뇨병 때문에 찾아온 발기부전이지만 꼭 치료해서 아내에게 만족스러운 잠자리를 선물하고 싶다고 한다.
일단 고혈압과 당뇨병은 그 자체가 성기능 장애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서울대학병원 비뇨기과 백재승 교수는 “고혈압 환자의 경우 8~10%가 진단 당시 발기부전을 호소합니다. 이는 고혈압에서 볼 수 있는 동맥경화 현상이 음경동맥과 음경해면체에도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고혈압이 있다는 심리적 불안감이나 우울 증상이 정신적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고혈압 치료제의 부작용으로 발기부전이 유발되기도 하지만,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고혈압 치료제는 큰 영향이 없다. 각각의 약제에 대한 발생빈도를 정확하게 알기는 어려우므로 고혈압 치료제 복용 후 발기부전이 발생하였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하다.
당뇨병의 경우에는 환자의 35~75%에서 발기부전이 발생한다. 이는 당뇨병 시작 후 10년 내에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며,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훨씬 일찍 나타난다. 또한 발기부전은 당뇨병의 아주 흔한 합병증으로서, 당뇨병 환자의 12%는 첫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백재승 교수는 “당뇨병 환자는 심혈관병, 신경병, 신장병 등 다른 장기의 질환들을 동반합니다. 따라서 동반질환에 대한 빈번한 약물치료와 더불어 불안정한 심리 상태가 발기부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으로 인한 발기부전은 다른 원인에 의한 것보다 증상이 더 심하며, 치료 효과도 낮습니다.”라고 말한다.
만족스러운 성생활 누리려면…
고혈압과 당뇨병은 만성병이다. 그리고 그 만성병의 합병증으로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가 나타나는 것이다.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에 맞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꾸준히 만들어가야 하고, 운동을 통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혈압을 적절한 수준으로 떨어뜨리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고혈압 치료제 복용 후 발기부전이 발생하였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여 약제의 변경을 고려할 수 있으나 어떠한 경우에도 고혈압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 된다. 고혈압을 방치하면 당장은 몰라도 궁극적으로 발기부전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고혈압 환자는 염분과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지속적이며 꾸준한 혈당 조절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당뇨병 환자는 자신에 맞는 칼로리 섭취를 위한 식이요법이 필요하다.
생활 습관 중 금연, 절주, 적절한 운동 등은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에서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성기능 장애를 예방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다. 흡연은 여러 연구에서 발기부전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대표적 요소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고혈압과 당뇨병 질환과 함께 발생하는 성기능 장애는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고혈압, 당뇨병일 때 성생활 돕는 비결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 등의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는 최근 여러 가지 임상 실험 결과를 보면 70% 이상의 환자들에게서 효과를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심한 고혈압, 당뇨병 환자의 약 절반에게는 효과가 없다.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는 심각한 부작용이 거의 없으나, 심장병이 있는 경우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음경해면체 주사요법
혈관이완제를 음경에 직접 주입하여 발기를 유발시키는 방법이다. 여러 가지 임상 실험 결과를 보면 90% 이상의 환자들에게서 효과를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경구용 발기부전치료제에 효과가 없는 심한 고혈압, 당뇨병 환자들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음경에 직접 주입하는 술기를 충분히 교육받아야 한다.
대체로 1주에 3회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적어도 2일 간격을 두도록 한다. 3~6개월마다 추적 관찰하여 합병증 발생유무를 관찰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 용량을 조절한다. 부작용으로는 발기지속증이 4%에서 나타나며 그 외 주사 부위의 통증 및 섬유화 등이 있을 수 있다.
▶진공 흡입기
실린더, 펌프, 고무 밴드로 구성되며, 음경으로 들어온 혈류가 다시 나가는 것을 막는 것으로 간편하게 발기와 유사한 상태로 만들 수 있다. 효과는 음경해면체 주사요법과 비슷하며, 약 90%에서 적절한 발기가 가능하지만 동통, 출혈, 사정장애 등의 부작용이 있으며, 해면체에 피가 안 통하므로 30분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음경 보형물 삽입술
음경보형물은 가격이 비싸다는 문제가 있다. 그러나 수술 받고 나면 펌프의 간단한 조작으로 언제든지 성생활을 즐길 수 있어 90% 이상의 환자들이 수술에 만족하고 있다. 그러나 기계적 고장 가능성이 있으며, 손동작이 부자연스러운 사람은 펌프를 가동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백재승 교수는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의 사용을 너무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들은 본인이 느끼지 못하는 심각한 심장병을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라고 충고하고 “고혈압, 당뇨병과 함께 성기능 장애가 나타나면 반드시 해당 전문의와 상담한 후 자신에 맞는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당부한다.
성지식 Hot Issue
글이 없습니다.